User Tools

Site Tools


Sidebar

linux:disk_management

disk_management

What is file system?

컴퓨터의 파일 시스템은 파일과 그 안에 든 자료를 저장하고 찾기 쉽도록 유지 관리하는 방법
파일 시스템은 하드 디스크나 CD-ROM과 같은 물리적 저장공간을 저장장치로 활용할 수도 있지만, NFS와 같은 파일 시스템에서는 네트워크 상에 존재하는 파일에 접근하기 위한 가상적 인터페이스인 경우도 있다.
학술적으로, 파일 시스템은 자료를 계층적으로 저장, 탐색, 접근, 조작 하기 위한 추상적 자료구조의 집합으로 정의
 

리눅스가 지원하는 파일시스템

리눅스가 지원하는 파일시스템은 매우 뛰어나기는 하지만 완벽하지는 않다.
지원되는 파일시스템 찾기
대부분의 리눅스 파일시스템은 커널에 포함되어 있으며, 레드햇의 경우 대부분의 파일시스템을 기본 구성에 포함시키고 있다
추가적인 파일시스템들은 모듈형태로 제공 되어지고 있으며 다음의 경로에서 확인 할 수 있다.
/lib/modules/x.y.z/kernel/fs
 

파티션 이란?

연속된 저장 공간을 하나 이상의 연속되고 독립된 영역으로 나누어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정의한 규약이다.
파티션을 나누기 위해서는 저장장치에 연속된 공간이 있어야 한다.
하나의 하드디스크에는 여러 파티션을 나눌 수 있지만, 두 개의 하드디스크를 이용해서 하나의 파티션을 만들 수는 없다.
단일 파티션과 다중 파티션의 가장 큰 차이점은 MBR의 유무이다.
DOS 파티션에서만 해당되는 것으로 파티션이 나눠진 경우 각 파티션들을 관리할 수 있는 파티션 테이블과 부팅이 가능하도록 하는 부트 프로그램이 있는 영역
물리적으로는 디스크의 첫 번째 섹터를 의미
 

파티션의 용도

파티션을 나누는 용도는 개인의 사용용도에 따라 차이가 있다.
하나의 물리적인 디스크를 여러 논리 영역으로 나누어 관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OS영역과 Data 영역으로 나누어 OS 영역만 따로 포맷 및 관리하기 위해
여러 OS를 설치하기 위해
하드디스크의 물리적인 배드 섹터로 특정 영역을 잘라서 사용하기 위해
 

MBR이란?

MBR은 말 그대로 Boot Record들의 메인 Boot Record 라고 할 수 있다.
 

MBR의 구조

MBR의 구조는 크게 두 영역으로 나눌수 있다. 부트코드 영역과 파티션 정보를 저장하고 있는 파티션 테이블 영역이다.
 

파티션의 종류

파일시스템의 종류는 벤더에 따라 그 수가 굉장히 많다. 그 만큼 파티션의 종류도 각양각색 이다.
DOS Partition Table
현재 가장 많은 OS가 책택하여 사용하고 있는 파티션이며, 0번 섹터 중 Boot Code가 사용하고 남은 64Byte를 파티션 테이블로 사용한다.
파티션 1개의 정보는 16Byte 이며 물리적으로 생성할 수 있는 개수는 4개이다.
Apple Partition Map
BSD 계열의 파티션 기록 방식을 채택하여 사용하며, 다른 OS와 달리 0번 섹터를 사용하지 않으며 1번 섹터 512Byte 전체가 파티션 테이블로 사용한다.
파티션 1개의 정보는 16Byte 이며 물리적으로 생성할 수 있는 개수는 32개이다.
MBR정보는 Firmware에 기록되어 있다.
< Primary, Extended, Logical Partition >
 

Fdisk

시스템에 연결된 디스크 정보 확인
fdisk -l
특정 디스크 정보 확인
fdisk -l /dev/sda
디스크 파티션 구성하기
fdisk /dev/[파티션 구성할 디스크]

옵션

d	파티션 삭제
n	파티션 생성
p	파티션 출력
w	저장 후 종료
q	취소
t	파티션 타입 변경(System ID)
플래터 , 트랙 , 섹터 , 블럭 (클러스터, 남은 공간 슬랙), 실린더
링크 리스트
linux/disk_management.txt · Last modified: 2019/02/25 14:59 (external edit)